성공적인 키워드 상위노출 전략 (온라인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꼽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의 위노출이라는 것은 자신이 팔고자 하는 아이템을 검색창에 검색했을 때, 다른 아이템들보다 위에 검색되는지를 말합니다.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관심사는 우리나라의 국민 포털인 네이버의 상위노출을 원합니다. 네이버에는 파워블로거가 존재했었습니다. 파워블로거들이 글을 작성하면 그 글들은 상위노출에 최적화되어 광고 협찬을 많이 받곤 합니다. 하지만 몇 년 전 어떤 파워블로거가 수수료를 억 단위로 챙겨 논란이 생겼고, 네이버는 파워블로거를 선정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그 말은 즉, 여러분들에게도 상위노출의 기회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네이버를 포함한, 다음, 빙, 구글, 유튜브 등의 모든 플랫폼에서 상위노출은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수많은 마케팅 업체에서 거액의 돈을 주고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그 금액을 뛰어넘는 매출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플랫폼마다 상위노출의 알고리즘이 다릅니다. 블로그 지수, 콘텐츠 개수, 작성 시기 등이 복합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꾸준한 콘텐츠의 작성입니다.
콘텐츠는 즉 '키워드'입니다. 소비자들은 키워드를 검색하여 제품을 구매합니다.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이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하여 자신의 제품을 노출시킬지 예상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측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키워드를 얼마나 적절하고 알맞게 고르냐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의 성패가 결정됩니다. 키워드는 좁히면 좁힐수록 상위노출에 적합하며 실제 매출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신발을 예로 들면, '남자 신발', '남자 편한 신발', '나이키 남자 편한 신발', '나이키 남자 270 편한 신발'과 같이 범주를 좁힐수록 매출에 적합한 키워드가 탄생합니다. 하지만 키워드의 앞 뒤 말이 안 맞으면 그것은 알맞은 키워드가 아닙니다.
키워드 작성은 경험이 중요합니다. 이 키워드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어도 실제 판매에서는 그렇지가 않을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해보고 어떠한 키워드에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는지 파악하는 자기 공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3줄 요약을 해보자면,
1. 사람들이 아예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는 제외합니다.
2. 나의 상품과 알맞은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3. 지금 당장 상위노출이 안되더라도 질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광고성 글보다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성 글과 콘텐츠를 올리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해보고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장점과 종류 (0) | 2022.12.21 |
---|---|
마케팅 관련 자격증 : 검색광고마케터 1급 (0) | 2022.11.14 |
온라인마케팅으로 매출 올리는 방법 (유입량, 구매전환율, 객단가 설정) (0) | 2022.08.22 |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로 돈 벌기 (0) | 2022.08.11 |
브랜드 마케팅 전략, 첫 시작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0) | 2022.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