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요즘 떠오르는 마케팅 기법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들어보셨나요?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매출과 성과를 낼 수 있는 고객들을 타깃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즉,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분석하여 타켓팅 광고를 실시하여 그 광고를 통해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유입시키고, 고객으로 전환시켜 구매 전환율을 최적화시키는 마케팅이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이러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 마케터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보통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GA)를 활용하기에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혹은 마케터들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로직에 대해서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정보로는 그 페이지의 사용자 수, 체류 시간, 유입 경로, 이탈률, 페이지 뷰, 전환률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에 이러한 정보를 파악하여 페이지의 문제점과 단점 등을 확인하여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 등의 분석 방법을 배우면 좋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최근 떠오르고 중요하게 부각되는 부분이 위와 같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판매 성과 효율울 높일 수 있기에 최적화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주가 성과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기에 다른 마케팅 대비 한정된 예산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비용 대비 성과 측정이 쉽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또 다른 장점은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고객을 예측하고 유도하기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종류
퍼포먼스 마케팅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검색 광고, 쇼핑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SNS 광고, 리타겟팅 광고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네이버로 대략 56%를 차지하며, 뒤이어 구글이 대략 35%, 다음 5%, 빙, 줌 등의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검색 엔진을 통한 광고를 검색 광고라고 하며, 구체적으로는 검색 포털 이용자가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해당 키워드에 맞는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키워드 광고, 콘텐츠 검색 광고라고 합니다. 또한, 이용자가 브랜드명이나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에 뜨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광고를 브랜드 검색 광고라고 합니다.
구매 전환에 강점을 가진 광고인 쇼핑 광고도 있습니다. 쇼핑 광고는 이용자가 상품의 정보를 파악하기 쉽도록 구성이 되어 있으며 제품의 이미지와 상품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적으로 배너 광고, 반응형 광고, 네이티브 광고로 나뉘어 집니다. 검색 엔진을 통해 보이는 대부분의 광고는 일부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 중심의 광고로 일반 배너 광고이며, 여기에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텍스트 제목과 설명, 이미지를 활용하여 레이아웃으로 드러내는 광고를 반응형 광고라고 합니다. 이러한 반응형 광고는 개개인의 알고리즘에 따라 광고를 보여주기에 성과와 실적이 좋은 광고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형 광고는 피드, 콘텐츠 영역에서 노출되는 광고로 기존 콘텐츠들 사이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이러한 광고는 블로그 포스팅 글 사이사이에서 노출되는 광고로서,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SNS 광고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에서 텍스트, 이미지, 짧은 동영상을 통해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광고를 노출하기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타겟팅 광고라는 것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가 의도한 액션을 취하지 않고 페이지를 나갈 경우에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하는 광고로, 이탈한 방문자가 조회한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추천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광고입니다. 리타겟팅 광고는 현재 광고 기술의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성공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성공적인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의 트렌드에 적응하고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마케팅은 매일 수많은 광고들이 생겨나기에 그 광고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캠페인에 적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팅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다른 마케팅 전략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마케팅은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고, 퍼포먼스 마케팅의 단점인 과열된 노출 경쟁에서 두드러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부서와 소통, 협력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터의 꾸준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시장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꾸준히 소통하면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위 포스팅을 한 줄로 요약을 하자면,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용자의 전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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