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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MZ세대에 대세인 퍼스널 브랜딩

by 내꿈은 건물주 2022.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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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에 대세인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란 브랜드의 명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여기서 브랜드라는 것은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브랜드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기술, 업무, 매력, 재능, 내면, 외면 등 '나'를 나타낼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시장에서 '나'와 남들을 구별할 수 있게 차별화를 통해 자신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이 퍼스널 브랜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 취준생, 회사원, 프리랜서 등 모든 사람에게 퍼스널 브랜딩은 중요합니다.

 

특히, MZ세대라고 불리는 2030세대에서 퍼스널 브랜딩은 대세라고 할 수 있으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퍼스널 브랜딩이 대세인 이유는 영상 플랫폼과 SNS등의 발달이 영향을 끼쳤습니다. 예전에는 기업이나 유명인이 티비를 통해서만 브랜딩을 할 수 있었으며 상당한 금액의 지불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의 혼자서도 가능한 1인 미디어 플랫폼의 발달로 누구나 퍼스널 브랜딩에 도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나만의 채널을 만들어서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포하여 자신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제작 비용의 부담이 낮고, 대중화된 SNS 매체를 사용하여 빠른 확산과 반응을 얻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영상 플랫폼, SNS 등에서 영향력이 크고 파급력을 가진 1인 미디어를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면 그 인플루언서를 따르는 팔로워들은 거대한 잠재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도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Z세대에서 퍼스널 브랜딩이 대세인 두번째 이유는 MZ세대는 N잡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취업난과 고용불안이 블로거, 온라인 창업 스토어, SNS 창업 등 2개 이상의 직업을 병행하여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N잡을 원하게끔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람인' 사이트에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략 73%의 직장인들이 N잡을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로는 더 많은 수입을 필요로 한다는 이유가 가장 컸습니다.

 

부가수입을 창출해내기 위해서 퍼스널 브랜딩을 이해하고 도전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 자신을 성장시켜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하는 것. 즉, 퍼스널 브랜딩이란 '나'를 남들과 차별화되게, 개성 있게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구축하기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4단계로 구분됩니다.

 

1. 브랜드 탐색하기, '나'를 분석하고 시장을 분석하여 어떠한 트렌드로 어떤 고객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 것인지 고민하는 단계로 기초를 다지는 단계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시작 단계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자신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학력 및 경력을 작성해보기, 나만의 스토리 찾기, '나'의 차별화된 가치 찾기

 

2. 브랜드 구축하기, 이 단계는 어떠한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결정을 하고 자신의 SNS, 미디어 플랫폼 등 1인 미디어 채널을 개설하여 네이밍과 카피라이팅을 하는 단계입니다. 나 자신을 어떠한 콘셉트와 키워드로 성장시킬 것인지 남들과 차별화된 무언가를 생각해내야 합니다.

ex) SNS 개설하기, 웹사이트 제작하기, 로고 제작하기

 

3. 브랜드 확산시키기, 요즘은 누구나 쉽게 온라인을 통해서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콘텐츠와 소통으로 나만의 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도 홍보를 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 블로그로 홍보하기, SNS로 홍보하기

 

4. 브랜드 관리하기, '꾸준한 소통과 관리'가 가장 어렵습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반복적인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ex) 일관성을 유지하며 나만의 브랜드를 계속 관리하기

 

스스로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위 4단계 프로세스를 반복적으로 진행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의 장점

퍼스널 브랜딩의 장점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나만의 제품, 나만의 서비스를 통해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2. 취업난과 고용불안에서 나만의 장점과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3. 비교적 쉽게 나와 비슷하거나 다른 파트너를 구할 수 있다.

4. 인적 네트워크 구축

5. 고객이나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품을 확장시키거나 변경할 수 있다.

6. N잡을 통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

7. 리더십을 기를 수 있고, 결정력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8. 개인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한 줄 요약 : 퍼스널 브랜딩은 자기 탐구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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