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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콘텐츠 마케터 되는 방법,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

by 내꿈은 건물주 2023.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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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콘텐츠 마케터가 되는 방법을 알기 전에,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는 전문가마다 정의 내용이 다르지만, 콘텐츠 마케팅의 창시자인 조 풀리지의 말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이 회사에 수익이 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타깃 고객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가치와 설득력이 있는 콘텐츠를 제작, 배포함으로써 브랜드가 타기팅한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이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고 배포하는 등 콘텐츠 제작에 수반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 기업의 콘텐츠마케터는 타겟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으러 가는 모든 곳에 고객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동영상, 사진, 인포그래픽, 이메일, 고객의 리뷰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이고 사용자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종류인 SNS 콘텐츠 마케팅,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NS 콘텐츠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고객과 가장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SNS 콘텐츠 마케팅은 개인화된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여주고 브랜드의 전문적인 이미지와 공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비 투자 대비 전환 값(ROI)이 좋으며, 고객의 필요와 요구, 관심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은 특히 전염병으로 인한 전세계적인 오프라인 이벤트와 전시회 등이 중단되면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학교 수업과 회의 등을 화상미팅으로 진행하게 되었고, 웨비나(웹+세미나)의 중요도와 이와 관련된 기술의 발전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연예인들과 크리에이터들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팬들과 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은 우리의 삶에 가까이 있으며 영상 콘텐츠 시장은 급성장 중에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은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으로써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콘텐츠의 발행을 통해 독자를 고객으로 전환하고,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도 다른 콘텐츠 마케팅과 같이 일관된 스토리를 장기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가져야 할 역량!

콘텐츠마케터

여러 기업들의 콘텐츠 마케터 공고를 살펴 본 결과, 콘텐츠 마케터의 주요 업무는 브랜드, 제품, 광고에 대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 기업의 SNS 및 블로그를 운영하고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일, 상품의 상세페이지와 프로모션 이벤트를 기획하는 일, 카피 라이팅, 사진, 영상 촬영 및 편집 등 폭넓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하기 수행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설득력 있게 글을 쓰는 능력, 새로운 것들에 대한 두려운 시선보다는 관심, 블로그와 SNS 등 스스로 채널을 운영해 보는 경험, 기록하는 습관 이외에도 실무 포토샵, 카피라이팅 연습 등이 있겠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콘텐츠 마케터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인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피드백을 얻어내고,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만나고 반복적인 협업과 미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오프라인에서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 싶으세요?

콘텐츠마케터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꼭 전공자가 아니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 대한 관심과 적극성'만 있다면 누구든 콘텐츠 마케터가 될 자격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사회가 원하는 콘텐츠 마케터는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에 어떤 내용을 넣으면 좋을까요?
먼저,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터라면 공통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 firebase 등 데이터 트래킹 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비전공자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블로그와 SNS 등에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한다면 그 자체가 본인의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마케터 관련 책들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토리의 과학>,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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