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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마케팅 관련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C)

by 내꿈은 건물주 2023.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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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련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C)에 대해서

마케터에게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는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증, SQLD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위 자격증들의 공통점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룬다는 점입니다. 마케터는 기업과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 보완하여 그들이 원하는 자료를 정리하고 뽑아내는 역할을 하기에 이러한 자격증들이 마케터에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IQ)이 2023년 7월부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툴이 기존의 UA에서 GA4로 바뀌면서 자격증의 이름도 GAC로 바뀌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마케터들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매출을 늘리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익혀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사용합니다.

위 사진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입니다. 사용자에 대한 정보, 사용자 유치 방법, 사용자의 위치, 사용자가 어느 시간대에 접속했는지,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접속을 했는지, 시간별 사용자 수, 어떠한 기기로 접속을 했는지, 효과적인 사용자의 유지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렇게 눈에 보이는 기능이외에도 수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급, 상급자 이상의 세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외부업체에 위탁을 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를 분석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광고의 효율을 따져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들, 마케터가 사용하게 될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SNS 광고나 배너 광고의 URL에 UTM 파라미터 값을 적용하여 필터를 적용하면 어떤 광고에서 성과가 발생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키워드를 통해 고객이 유입되었는지, 목표가 전환되었을 때 어떤 키워드로 전환이 되었는지 UTM 세팅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목표값을 설정하여 전체적인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거래달성 등의 목표를 설정하여 캠페인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4. 사용자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오픈 초기 단계에 있거나 1명이 구매를 결정하였을 경우 홈페이지 유입 후 구매 전환이 이루어질 때까지의 소비자의 행동패턴과 시간을 수기로 분석하여 광고를 적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현대의 소비자들은 특정 광고만을 보고 즉시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열람하고 최후 결정을 하는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채널 유입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채널 별 비중과 예산 편성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취득하기

마케팅 관련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IQ)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C)는 전문 자격증입니다. 마케팅 관련 회사들은 인력 채용 시, GA4를 우대 자격증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C)은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쉽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특성상 오픈북 시험이기에 부정행위가 가장 많은 시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독학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마케터로서 근무를 하고 싶다면 부정행위를 하지 않고 취득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과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을 모두 이수해야만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4지 선다, 총 50문제, 75분이 주어집니다. 50문제 중에 40문제를 맞히면 합격이며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응시료는 무료이며, 응시 제한의 횟수는 24시간 내에 1회만 가능합니다. 인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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