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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by 내꿈은 건물주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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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의 사회적 용어 풀이 및 정의는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바뀌었습니다.

 

미국 마케팅학회는 1948년에 마케팅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제반 기업 활동의 수행이다."

이후, 1985년에는 "마케팅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 아이디어와 제품, 서비스를 창안, 가격의 결정, 촉진, 유통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2004년에는 고객의 욕구가 끊임없이 변화하며 무한 경쟁의 시대가 전개되는 환경 변화에 맞추어 "마케팅은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전달하며,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조직의 기능이자 프로세스의 집합이다."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한국 마케팅학회가 내린 마케팅의 정의는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사회가 변화하고 진화함에 따라 마케팅의 발전단계는 생산 개념의 마케팅, 제품 개념의 마케팅, 판매 개념의 마케팅,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의 순서로 변화하였습니다.

생산 개념의 마케팅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여 기업이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데 관심을 쏟는 마케팅이며, 제품 개념의 마케팅은 수요와 공급이 거의 일치되어 제품 간 차별화를 통해 고객에게 어필하고자 하던 마케팅의 개념, 판매 개념의 마케팅은 제품의 공급이 과잉공급 시대가 됨에 따라 최우선적으로 경쟁사보다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데 집중하던 시대의 마케팅 개념,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은 공급과잉으로 인해 판매력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이나 소비자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 활동은 펼치는 마케팅 중심의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은 사회적 기여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궁극적으로 자사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개념의 마케팅이다.

 

이러한 마케팅의 개념들은 상황에 따라 섞이곤 하는데 그것을 마케팅믹스 전략이라고 합니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는 11단계로 구분하여 실행됩니다. 상황 분석, 목표 수립, 전략 대안 파악, 시장 세분화,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결정, 실행계획의 수립, 예상 손익계산서 작성, 통제 방법 결정, 비상 계획 수립, 결재의 단계를 거쳐 수립된 마케팅의 전략에 대한 최종적인 단계를 마칩니다.

마케팅믹스 전략에는 4P가 존재하며 4P를 잘 알아야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Product(상품)은 재화, 혹은 서비스의 개념으로 기업은 자신의 재화 또는 서비스를 차별화하여야 하는 것을 마케팅의 핵심 도전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Price(가격)은 품목별 가격, 할인율, 심리적 가격 결정, 가격 할인행사, 소비자 대출, 리징 등 가격 결정에 관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Place(유통)은 "제품을 올바른 시간과 장소에서 알맞은 수량을 제공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답으로서 지역과 물류, 서비스 장소 등이 고려 대상에 해당됩니다. Promotion(판매촉진)은 광고, 홍보, 영업, 판매, 바이럴, 인터넷 판촉, 판매시점 관리 등을 통해 기업의 제품일 잘 팔리도록 전략을 구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의 정의들은 자세히 살펴보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제품과 서비스를 잘 팔기 위함입니다. 상품을 잘 팔기 위해 좋은 제품을 만드려고 노력을 하고, 독창적인 홍보 방안을 생각해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수많은 제품들과 서비스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품질이 좋고, 가성비가 뛰어나고, 획기적인 상품을 만들었을지라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올바른 마케팅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즉, 현대적인 가치에서 마케팅의 정의를 내리자면 "마케팅은 소비자의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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