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마케팅과 감성마케터
감성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향기, 컬러, 이미지, 문화 등의 콘텐츠에 감성적인 요소를 담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감성 콘텐츠는 재미와 의미를 갖춘 내용에 나만의 감성을 담아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기업은 자신의 기업만이 내세울 수 있는 감성을 콘텐츠에 담아서 소통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을 이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들이 콘텐츠에 나만의 감성을 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세상을 다양하게 보려는 관점을 가지고 책, 음악, 드라마, 영화, 예술 작품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가까이하며 감성을 키우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감성 콘텐츠를 잘 만들어 연구하고 벤치마킹하면 언젠가는 감성마케팅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감성마케팅이 성공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블로그의 분위기가 좋아서 들렸어요.", "블로그에 올린 사진에서 진정성이 느껴져요."와 같은 반응이 나온다면 성공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나 SNS등을 통해 마케팅을 할 때, 어디서 본 듯하고 남들이 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닌 내가 진정으로 느낀 것을 진솔한 스토리로 풀어내어 마케팅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목적이 없이 감성만을 내세우면 감성팔이로 보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나다움', '우리만의 제품'을 담은 콘텐츠로 신뢰를 구축하는 감성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감성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콘텐츠에도 서론, 본론, 결론이 필요합니다. 잘 짜인 스토리를 만들어야 진정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는 글이 완성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기승전결이 없는 스토리는 소비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 콘텐츠에 감성을 입히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때 감성은 한 가지를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감정의 예시로는 기쁨, 슬픔, 두려움, 분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한 가지를 입히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여러 감성이 섞인 스토리는 결국 말하고자 하는 바가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내가 만든 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공감과 재미를 주는지, 검토를 해야 합니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에게 피해가 되는 표현이 작성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는 기본적인 방법이 검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성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입니다. 나의 콘텐츠에 소비자들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고 공감을 하는 것이 결국 마케팅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의 감성콘텐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소비자의 반응이 없다면 콘텐츠 생산을 지속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나의 콘텐츠에 만족을 했는지,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하는지는 결국 소비자들의 공감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결국 마케터의 노트에서 나옵니다. 감성마케터를 포함한 마케터들이 갖춘 습관은 일기 쓰기 등의 기록을 하는 작업입니다. 엉뚱하더라도 생각나는 콘텐츠, 감정, 생각들을 노트에 기록해 둔다면, 적절한 시기에 사용할 때가 찾아올 것입니다.
그리고 감성마케팅은 SNS에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루언서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감성마케팅에 성공하여 10,000명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는 10,000원짜리 콘텐츠를 팔로워 모두가 결제 한다면 인플루언서(감성마케터)는 100,000,000원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예시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불가능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SNS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셀 수도 없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기를 작성한다고 해도, SNS 계정이 있다고 해도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작업을 통해서만이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수익도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생각한 것을 콘텐츠화 해서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어본다면 성공적인 감성마케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성마케팅에 대해 정리를 해보자면,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와의 관계 구축을 첫번째 목표로 합니다. 구매로 끝나는 관계가 아닌 감성적이고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과정이 목표인 것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본인의 콘텐츠를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만들고, 검토 단계를 거쳐서 다음 콘텐츠에 반영하여 공감을 이끌어내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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