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종류별 직무에 대하여
마케터는 하는 일에 따라 크게 4가지 직무가 있으며, 이름도 다르게 불립니다.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입니다. 하는 일이 다르기에 당연히 연봉도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오늘은 마케터의 각 직무별 업무를 간단히 살펴보고 콘텐츠 마케터의 연봉과 직무(하는 일)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브랜드 마케터는 해당 브랜드의 상품 라인을 구성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사의 핵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짜는 일이라고 보면 쉬울 것 같습니다. 카피라이팅, 네이밍, 제품 출시, 브랜드 개발 등이 역량을 바탕으로 온라인과 옥외 광고, 오프라인 등에서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을 합니다. 게임 회사로 살펴본 브랜드 마케터의 담당 업무는 한국/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전략 및 플랜 수집, 온라인/오프라인 광고 및 이벤트 진행, 게임 론칭 및 라이브 마케팅 진행을 위한 전반적인 업무, 내부 유관 부서 및 외부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진행합니다. 브랜드 마케터는 마케팅의 전반적인 것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면으로 전략을 구성해야 하기에 보통 경력자를 우선 채용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활용하는 마케터입니다.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활용,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마케팅(SEM), 디지털 마케팅 전략 개발 등을 합니다. 즉, 마케팅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짜고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기업들이 올린 공고를 통해 알아본 퍼포먼스 마케터의 담당 업무는 디지털 마케팅 기획 및 수립, 캠페인 운영, 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 클라이언트 KPI 설정 및 전략 수립, 캠페인 광고 집행 및 데이터 분석,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비즈니스 성과 개선에 기여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과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가설, 실험, 검증의 단계를 반복 진행하며 목표 달성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온 그 순간부터 구매까지 이어지는 순간을 지켜보고 어떻게 하면 더 매출이 늘어날 수 있을지 설계하고 방법을 찾아내는 일을 합니다. 채용 공고로 살펴 본 그로스 마케터의 해당 업무는 비활성 및 신규 고객 대상 페이드 마케팅, 넌페이드 마케팅의 복합적 수단과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을 전개하여 구매 전환 유도, 퍼널별 성과 분석 및 지표 개선을 위한 액션 실행, 지표 분석 기반 캠페인 기획 및 운영, 타깃 / 채널 / 메시지 테스트 및 운영 등의 일을 진행합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 연봉, 역량
콘텐츠 마케터는 고객에게 가치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여 고객을 모으고 유지하는 일들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나 브랜드가 가진 블로그나 SNS같은 온드미디어에 잠재 고객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배포합니다. 배포 형태는 뉴스레터, 숏폼, 프로모션, 상세페이지 등의 글과 이미지, 영상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공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터를 채용할 때, 포트폴리오를 필수로 제출하게 합니다. 포토샵이 능숙한지, SNS 운영 경험이 있는지, 사진 촬영 경험이 있는지, 영상 편집 툴은 사용할 줄 아는지 등을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콘텐츠 마케터에 어울리는 사람은 꼼꼼하고 성실하고 계획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살펴보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상승, 잠재 고객 유입으로 수익성 상승, 검색 엔진 최적화, 고객과의 소통으로 더 나은 제품 개발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용을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뜨고 있는 만큼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무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마케터의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앞서 살펴 본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보다는 살짝 낮은 연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기업에서 채용 시,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자격증이나 활용 툴을 요구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원티드에서 살펴 본 콘텐츠 마케터의 신입 연봉은 대략 2800만 원입니다. 1년 차 3000만 원, 3년 차 3500만 원으로 점진적으로 상승하나 본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레터 쉽게 만드는 방법 (스티비 이용하기) (0) | 2023.08.17 |
---|---|
마케터들 사이에서 뜨고 있는 피그마 사용법 A to Z (0) | 2023.08.07 |
마케터의 필수 역량, 카피라이팅을 잘하기 위한 방법 (0) | 2023.07.30 |
콘텐츠마케터의 필수 역량, 포토샵으로 하는 일 (0) | 2023.07.26 |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팁 (0) | 2023.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