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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콘텐츠마케터의 필수 역량, 포토샵으로 하는 일

by 내꿈은 건물주 2023.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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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마케터의 필수 역량, 포토샵

포토샵이 필수인 건 알겠는데, 공부는 어디서 하나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포토샵 공부는 고용노동부 HRD-Net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설 학원을 다닐 경우, 가격이 비싼 곳은 80-90만 원 대도 있습니다. 단순히 포토샵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공부를 하신다면 국비지원을 받는 고용노동부를 이용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으며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유튜브에서도 무료로 포토샵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유튜브만으로도 자격증을 따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사설 학원은 포토샵 자격증 말고도 실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디자인 관련된 프로그램도 있고 그에 따른 세세한 커리큘럼이 있어서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포토샵으로 어떤 작업들을 할 수 있나요?

콘텐츠마케터가 포토샵으로 하는 일들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콘텐츠마케터로서 기업에 취업을 하게 되면 다양한 일들을 맡게 됩니다. 뉴스레터, 광고소재, SNS 광고 디자인, 광고 콘텐츠 제작, 숏폼 기획, 상세페이지 계획, 온드미디어 운영, 카드뉴스 제작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몇 가지 일들에 대해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뉴스레터는 원하는 시간에 전달할 수 있고, 제작자가 공급하는 흐름 그대로 콘텐츠를 소화하며, 독자의 개인 공간으로 직접 찾아가며, 한가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뉴스레터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독자, 발행 목적, 캐릭터 유무, 콘텐츠 기획 콘셉트 등이 있겠습니다. 뉴스레터는 독자가 메일을 열어서 직접 보는 공간입니다. 독자가 읽고 싶도록, 읽히기 쉽도록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며 해당 주제에 맞는 적절한 텍스트, 사진, 영상 등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뉴스레터에 적절한 글쓰기 방법은 문장부호, 표기법 등 문장을 읽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들은 줄이고 불필요하게 명사화하는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중요한 키워드를 앞에 위치시켜 집중력을 흩트리게 하면 안 됩니다.

 

상세페이지 기획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정보 전달과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를 주목적으로 기획합니다. 상세페이지에서는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콘셉트가 필요합니다. 브랜드의 가격 경쟁력, 기술력 강조, 고객과의 소통 등을 미리 설정하면 좋습니다. 또한, 상세페이지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짧은 문장에 확실한 메시지를 담은 직관적인 카피, 이러한 카피를 뒷받침하는 이미지나 영상을 상세페이지에 첨부하여 상품의 기능이나 효과를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상세페이지를 보게 된 소비자가 댓글을 남긴다면 어떤 댓글을 남길지 미리 예상하기. 위 3가지는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기획자라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입니다.

 

카드뉴스는 그다음 이야기를 기대하게 하고, 고객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제작하는 것입니다. 공감과 신뢰를 목표로 제작을 해야 합니다. 공감과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타깃을 정하고 그 타깃이 원하는 것, 고민하는 것들을 소재, 주제로 삼아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띄는 카드뉴스 제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시로는 구체적인 숫자, 충격적인 큰 숫자, 상식을 비틀어 표현하기, 두 가지를 비교해서 질문을 던지기, ~하는 법 3가지 등과 같이 묶어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카드뉴스에 작성한 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뢰가 가는 데이터를 시작으로 내용을 시작하는 방법,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성공사례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드뉴스를 발행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가독성이 높은지, 띄어쓰기와 맞춤법은 다르게 쓰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콘텐츠 제작은 인스타그램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이미지형, 동영상형, 커머스형, 카드뉴스형, 스토리, 릴스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자신의 계정 프로필에 방문 빈도를 높여 광고를 사람들이 많이 보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바이럴마케팅 효과까지 예상하고 제작을 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해시태그입니다.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 게시글에 선정이 되는지에 따라 노출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콘텐츠 제작은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지만 적정 포스팅 수는 하루 3개라고 합니다. 너무 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를 줄 수 있고, 한 번에 많은 게시글을 올리게 되면 유저들이 처음 올린 게시물에 도달할 가능성이 작아지게 됩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사진은 1080 * 1080 정방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작성한 내용들은 포토샵 작업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일들입니다. 글을 읽어보시면 콘텐츠마케터는 포토샵을 포함하여 다양한 능력과 역량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콘텐츠마케터가 가져야 할 다른 필수 역량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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