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와 카피라이팅에 대해서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는가?
마케팅이라는 것은 시장을 조사하고 광고를 포함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행위나 사업을 말합니다. 이렇게 사전적인 의미만으로도 상당히 광범위한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의 유형은 인터넷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SNS 마케팅, 인쇄 마케팅, 검색 엔진 마케팅 등이 있으며 마케터는 각각의 특성에 맞게 자료를 조사하고 콘텐츠를 만들고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고객과 잠재고객들을 위해 블로그를 게시하고, 신문과 잡지를 누가 더 구독하는지 파악하고 피드백하는 등의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즉,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더라도 소비자가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를 모르면 구매할 수 없기에 마케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인가?
카피라이팅이란 쉽게 말하면 머릿속 생각과 아이디어를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좋은 카피라이팅은 간결하고 짧은 문장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이해하기 쉽도록 쓸 글을 말합니다. 소비자의 기억에 남는 카피는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카피라이터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피라이터는 광고 텍스트만 창의적으로 만드는 일만을 하진 않습니다. 실제로는 카피라이팅과 함께 쓰일 이미지와 레이아웃까지 신경을 써야 하며 뉴스레터, 숏폼, 상세페이지, 프로모션 등 각 미디어나 플랫폼의 특성 전반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합니다.
시선이 가는 카피 제목 짓는 방법
재빨리 시선을 끌기 위해 카피라이터들이 사용하는 방법들을 조사하였습니다.
- 고객이 듣고 싶은 말과 단어를 골라서 써줍니다.
- '~하는 법'과 같은 제목을 넣어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 모두를 공략하기보다는 특정 대상을 공략하면 클릭률을 높일 수도 있고 반응성이 좋습니다.
- 제품의 정보나 사용방법을 제목에 노출시키는 것은 '아하! 이런 것도 있구나'라는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고객님도 그럴 때 있으시죠?"와 같은 공감 가는 사례를 제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소비자는 숫자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제목에 구체적인 숫자를 넣으면 자연스레 시선을 끌 수 있습니다.
- 통계와 조사 등 사실로 구성된 자료를 제목에 넣어주면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 부정적인 단어보다는 긍정적인 단어와 표현을 선택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에 도움이 됩니다.
카피라이팅은 잘하기 위한 방법? 주의사항?
카피라이팅은 상상력과 창의성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노래 가사, 영화나 드라마, 소설, 시, 논문, 만화, 뉴스, 광고, 책의 목차 등 다양한 곳에서 얻을 수 있고 최대한 많이 접하고 직접 써보는 경험을 통해 실력이 향상됩니다.
카피라이팅을 할 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결하게 써야 합니다.
- 동어 반복을 주의합니다.
- 짧게 쓰는 것이 더 눈에 확 들어옵니다.
- 전문용어와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서 씁니다.
- 한번에 읽히기 쉽도록 영어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문은 쓰지 않습니다.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가급적 쓰지 않습니다.
- 가격보다는 제품을 먼저 써줍니다. 사람은 제일 먼저 소개된 정보에 관심이 가기 때문입니다.
- 문장의 정리정돈을 잘해야 합니다. 의도를 잘 파악해서 조사와 단어를 알맞게 배치해야 합니다.
-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이 이해할 정도의 문장이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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