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페이지 만드는 방법 (제작 방법, 고려 사항, 참고 사이트)
상세페이지란
상세페이지란, 기업이나 개인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페이지로 정보 전달,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상세 페이지 대신 직원이 상품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주지만 온라인에서는 상세페이지의 제작을 통해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게 됩니다. 온라인상에서 상세페이지는 구매와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의 구성은 헤더 영역, 콘텐츠 영역, 푸터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진과 글로 채워집니다. 헤더 영역에는 상품의 매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상품명을 포함하여 짧은 카피라이팅을 넣어주고, 콘텐츠 영역에는 주로 사진을 넣어 시각적인 정보를 넣고 특징을 살린 설명을 통해 고객을 설득시켜야 하며 가독성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푸터 영역은 상품의 정보나 키워드 등을 제시하는 영역입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상세페이지는 사진과 글로 고객에게 상품을 인지시켜주고 호감을 주고 고객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상세페이지 제작 방법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획안을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상품의 USP(Unique Selling Point)를 파악해야 합니다. USP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위해 고객에게 중요하게 어필할 차별화된 점을 말합니다.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우리의 브랜드가 가진 매력이 무엇인지 고객의 입장에서 들여다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경쟁사 대비 우리 상품이 가진 장점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고 설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소구 하는 방법을 프로모션이라고 하는데, 프로모션의 종류에는 할인, 사은품, 마일리지 적립, 무료 A/S, 한정수량 판매 등이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는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게 하는 싸움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대략 70%의 고객이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이탈한다고 합니다. 소비자가 스크롤을 내리게 하기 위해서는 첫 이탈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페이지의 상단에는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매력적인 후킹 메시지나 이미지를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소비자가 무엇을 사고 싶은지 그 상품의 이미지를 포토샵 작업을 통해 메인 이미지로 걸어두며 매력적인 메인 카피와 그것을 설명하는 보조 카피로 시작합니다.
소비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들도 구매를 했다는 판매 증거 제시, 상세 이미지에 충분한 설명을 통해 소비자를 설득, 실제 구매한 소비자들의 리뷰 보여주기,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제시, 왜 지금 사야하는 지에 대한 액션을 취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액션은 기간을 정하여 세일을 한다던지, 쿠폰 등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매자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접 구매를 하고 경험한 고객의 솔직한 리뷰가 다른 사람들의 구매까지 이어졌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광고에 큰 비용을 지출하는 것보다 상세페이지에 고객들의 리뷰를 통해 진정성을 담을 수 있다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세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메인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메인 이미지를 통해 그 상품을 클릭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때문에, 제품을 받은 고객이 어떠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지와 관련하여 사진을 구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이미지와 글을 작성 시 모바일 최적화가 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80%가 모바일 사용자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들어갈 내용으로는 택배사 정보, 발송 마감 시간, 상품 검수, 브랜드 정보, A/S 보증 내용, 기관 인증서, 특허 등의 내용을 통해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제작 시 고려 사항
상세페이지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첫번째는 타깃 설정입니다. 고객들은 모두 다 다른 이유로 상세페이지를 클릭합니다. 그러므로 메인 타깃과 서브 타깃 그리고 잠재 타깃까지 고려한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애견 간식을 판매하는 상세페이지를 만든다고 고려할 때, 애견 간식은 모든 강아지를 타깃으로 하지만 상세페이지에서 타깃을 직접, 간접적으로 드러내어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을 잘 안 마시는 강아지, 체중 관리가 필요한 강아지, 치아나 턱관절이 약한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습니다."와 같이 표현한 경우 메인 타깃과 서브 타깃이 정해지며 강아지들이 해당 제품을 맛있게 먹는 장면을 gif로 만들어 보여주면 잠재 타깃까지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입니다. 잠재 타깃을 위해서는 상품을 사용했을 때 좋았던 사용자의 경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고려 사항은 브랜드에 알맞은 톤 앤 매너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각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릅니다.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의 분위기와 느낌이 정말 다르며 기업마다 홍보하는 방법과 구성도 다릅니다. 본인이 속해있는 기업이나 상품의 성격을 잘 파악하여 상세페이지에 녹여내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 브랜드 콘셉트에 맞게 고객과의 소통, 어떤 감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지 등을 미리 생각해 두면 상세페이지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상세페이지 참고 사이트
상세페이지 제작 시 디자인 내용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구경하거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핀터레스트 사이트에 "~상세페이지", "~프로모션"과 같이 검색하셔서 구경하시는 방법
2. 인스타에 해시태그로 얻고 싶은 이미지나 상품을 검색하는 방법
3.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한 방법
4. Behance 사이트에서 프로젝트, 이미지, 인물, 무드보드 등을 구경하는 방법
5. 미리캔버스 디자인 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나 프로모션 템플릿을 구경하는 방법
6. notefoilo는 본인이 만든 작업물을 올리는 사이트인데 여기서도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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