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콘텐츠 마케터에게 카드 뉴스 제작은 필수 역량 (카드 뉴스 특징, 카드 뉴스 제작 팁)

by 내꿈은 건물주 2023. 9. 13.
반응형

콘텐츠 마케터에게 카드 뉴스 제작은 필수 역량

카드 뉴스란 무엇인가?

카드 뉴스란 글로만 구성된 기존의 뉴스와는 달리 이미지와 글을 적절히 섞어 만든 카드 이미지 형태의 뉴스를 일컫는다. 주로 기업에 소속된 마케터나 개인들이 정보성 내용을 담아 홍보를 위해 제작하며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에서 볼 수 있다. 최근에는 1인 창업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카드 뉴스를 통해 자신의 상품을 홍보하는 내용들이 많이 보이곤 한다. SNS에서 카드 뉴스가 활발히 제작되는 이유는 이미 많은 고객들이 해당 SNS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이기에 바이럴 마케팅까지 용이하기 때문이다.

 

카드 뉴스의 특징 (장점과 단점)

카드 뉴스는 모바일과 SNS 환경에서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즉, 잘 만들어진 카드 뉴스는 읽기 쉽고 보기 쉽게 만든 카드 뉴스인 것이다. 그리고 확산성이 뛰어나 정보의 전달이 빠르고 접근성이 좋다. 특히, 사용자가 한 장씩 넘기면서 보게 되어 읽는 사람의 속도에 맞게 스토리텔링이 되고 이해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원하는 내용을 얻기가 편해 사람들이 좋아하고 찾아보게 된다.

 

하지만, 카드 뉴스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기에는 양이 제한되어 단편적인 지식을 접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많은 양을 담으려면 글이 많아지고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은 요약된 전달로 인해 정보가 왜곡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위험성이 있다.

콘텐츠 마케터와 카드 뉴스

콘텐츠 마케터와 카드 뉴스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카드 뉴스 제작은 콘텐츠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하며 주된 업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콘텐츠 마케터는 카드 뉴스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발행할 콘텐츠가 해당 채널의 주제에 부합한 지의 여부이다. 속해있는 산업과 회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당 채널에서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카드 뉴스를 사용하여 재미와 감동을 더해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콘텐츠 마케터가 발행한 카드 뉴스를 읽은 고객에게 다음을 기대하게 해야 한다. 고객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까지가 콘텐츠 마케터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카드 뉴스 제작에는 세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관심을 유도하는 제목을 사용해야 소비자가 다음장으로 넘길 수 있고, 포맷의 장점을 살리는 내용을 써야  가독성과 시인성 높은 카드 뉴스가 제작되며,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디자인을 통해 가시성과 명시성을 높일 수 있다.

 

카드 뉴스의 종류에는 크게 정보성 카드 뉴스와 스토리텔링성 카드뉴스가 있다.

정보성 카드 뉴스는 "추석 맞이 해외 여행지 TOP 10"과 같이 추천하는 장소를 장표마다 분기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카드 뉴스이고, 스토리텔링성 카드 뉴스는 인터뷰, 책, 영화 줄거리 소개처럼 장표 간 유기성을 갖추어 내용이 연결되게 만든 카드 뉴스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토리텔링성 카드 뉴스 제작을 어려워한다. 스토리텔링은 크게 4가지로 구성하면 편하다. 문제 제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표현, 상세한 해결책 제시, 앞으로의 미래 제시이다. 위 4가지 구성을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면 어떠한 카드 뉴스도 제작이 가능하다.

 

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데이터(숫자)를 통해 이야기를 시작하는 방법, 외부 데이터로 이야기하는 방법, 연구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성공 사례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도 많은 내용을 담으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카드 뉴스에는 되도록이면 짧은 글을 설득력 있게 써야 한다.

 

카드 뉴스를 효과적으로 발행하기 위해서는 제작 전에 기획안을 먼저 작성해보길 추천한다. 발행 주체, 기획 의도, 타깃 설정, 카드 뉴스 내용(인트로, 타이틀, 사진, 글, 아웃트로), 컬러, 폰트 등을 나만의 보드에 미리 그려보거나 나만 알 수 있게 표현해도 좋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을 한다면 수정도 편하고 제작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카드 뉴스의 주된 발행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적절한 이미지 사이즈는 다음과 같다.

- 인스타그램

정사각형: 1080 * 1080 (px)

세로형(직사각형): 1080 * 1350 (px)

릴스: 1080 * 1920 (px)

- 페이스북

정사각형: 900 * 900 (px)

가로형: 900 * 600 (px)

세로형: 600 * 900 (p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