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MZ세대를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

by 내꿈은 건물주 2023. 8. 18.
반응형

MZ세대를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

MZ는 확실히 다릅니다. 어느 정도 과장일 수도 있지만 MZ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명품을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성향이 있고, 고가의 상품들을 아무렇지 않게 구매하는 성향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MZ는 생산과 소비 능력이 가장 높은 세대이며 마케터들의 주요 타깃이 되었습니다. 마케터들은 MZ의 성향을 이해하고 그들과의 소통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과 소비 패턴 등을 파악하여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MZ와 소통을 한답시고 그들이 사용하는 유행어를 그대로 광고에 넣어 바이럴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이러한 유행어는 이미 뒤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MZ의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소통이라는 것은 말의 교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감성적 교류와 공감까지도 의미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MZ세대를 공략하여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 파악하기

MZ세대는 부모님에게 개인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배웠고, 학교에서 창의성을 요구받으며 자랐습니다. 또한, '나'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이해하는 세대로 자라왔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그들은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사는 것에 익숙해졌습니다.

 

부모세대보다 가난한 세대로 MZ세대가 꼽혔습니다. 그들은 IMF와 세계 금융위기를 겪는 시기에 태어났고 특히 100세 시대의 도래가 그들을 더 가난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낮았을 때엔 그들의 부모에게 재산을 상속받아 경제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MZ세대는 투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축보다는 주식과 코인 등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성향을 띠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20~30대의 주식계좌 가입 수는 급속도로 증가했습니다. 위험하다는 것을 알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투자로 수익을 내겠다는 마음이 더 큽니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는 충동적인 것이 아닌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추어 변화하는 MZ의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합니다. 소비할 때도 자신만의 가치관이 적극적으로 드러나며 구매하는 모든 물건들은 표현의 도구로 쓰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브랜드는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의 수단인 것입니다. 특히, 겉으로 드러나는 옷과 같은 패션아이템에 따라 자신의 이미지가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MZ세대는 인스타그램에서 패션 브랜드 관련 해시태그도 가장 많은 팔로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MZ의 경험과 취향은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경쟁력입니다. 여행, 운동, 취미 등을 SNS에 드러내며 어떠한 경험과 취향을 가졌는지는 인관관계부터 소비까지 다양한 평가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처럼 자신의 가치관이 중요한 만큼 상대방을 볼 때에도 상대방의 SNS를 살펴보거나 지금까지 업로드 된 피드 등을 파악하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MZ는 구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개성이 넘치고 가치관이 뚜렷한 그들은 구독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테마와 취향에 맞는 구독 서비스를 골라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모든 산업에서도 구매에서 구독으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예시로는 유튜브,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 TV, 스티비와 같은 뉴스레터, 쏘카와 그린카 등 차량공유 서비스, 어도비의 구독서비스, 넷플릭스 등이 있습니다. 그들이 구독을 좋아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광고 보는 것이 싫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과 상품,콘텐츠를 발행하는 마케터들은 MZ의 구독리스트에 들어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MZ세대 공략하기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광고 보는 것을 싫어하고 구독한 채널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내용만을 얻고 싶어 하는 MZ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성향과 가치를 파악하여 이들이 원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배송 방식 등 다양한 부분에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에 고객이 원하는 방향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따른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그들은 희소성이 있는 아이템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면 나이키와 지드래곤이 협업하여 만든 에어포스, 곰표와 4XR이 만든 4XR 곰표 패딩 등 희소성 있는 아이템은 MZ를 공략하는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보를 통한 새로운 제품의 탄생, 그리고 정해진 물품 수량은 그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 되기에 이처럼 열광하는 것입니다. 희소성 있는 아이템과 정보의 제공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케팅 소재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MZ세대를 공략하는 좋은 방법은 타인의 경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브랜드의 광고를 믿지 않고 지인과 다른 소비자나 인플루언서의 댓글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배달의 민족 음식 리뷰 이벤트가 있습니다. 사진과 별점 5점의 리뷰를 작성해주면 음료수와 간단한 서브 메뉴를 제공한다는 리뷰 이벤트는 대부분의 음식점이 이용하는 이벤트입니다. 고객들은 별점이 많은 음식점과 리뷰가 많은 음식점의 음식을 찾게 되고 먹게 되는 경향을 띄기 때문에 음식점은 많은 리뷰를 남기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만 19세 이상 49세 미만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소비자 리뷰 관련 설문을 한 결과, 대략 78%가 상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쓴 리뷰나 후기를 읽고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타인의 경험은 강력한 마케팅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MZ 리뷰 문화를 살펴보면 대댓글로 언어유희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웃음을 유발하는 일종의 리뷰 놀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사업자라면 소비자의 댓글에 웃음을 유발하고 독특한 대댓글을 달아주어 그들의 관심을 끌고 소통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업자는 강아지나 고양이 흉내를 내기도 하고 조폭 말투로 대댓글을 달아주기도 합니다.

 

MZ는 과장 광고, 선이 넘는 광고를 싫어합니다. 특히 유명인이 '내돈내산'을 내걸고 광고를 했다가 알고 보니 유료 광고였던 적이 있었는데 구독자 몇만명이 빠져나가게 되었습니다. 유명인이 추천하는 상품에 대한 솔직한 평가 영상인 줄 알았더니 유료 광고인 것을 알고 큰 배신감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뒷광고 사건은 이후에도 많은 인플루언서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광고 시장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즉, MZ와의 소통을 위해서는 진정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