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 되는 방법
퍼포먼스 마케터란?
지난 시간에는 콘텐츠 마케터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란 데이터를 다루는 마케터, 성과에 집중하는 마케터를 말합니다. 여러 데이터를 바탕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를 진행하고 개선하며 이러한 것들을 데이터로 표현하는 마케터입니다. 사실 마케팅에서 성과를 직접 만들어 내고 확인까지 가능한 마케터라는 점은 기업의 입장에서 2명 채용할 것을 1명만 채용해도 되는 상황이니 시장에서의 퍼포먼스 마케터 수요는 많습니다. 데이터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마케터로서 빠르게 취업을 하고 싶다면 퍼포먼스 마케터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업에서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할
다양한 채용 플랫폼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를 검색한 결과,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실행 방안 수립하기
-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하기
-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획하기
- CRM 마케팅 전략 및 실행 방안 수립하기
- GA, Appsflyer, Adjust 등 트래킹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 측정하여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기
- 광고 소재 A/B 테스트를 통해 고성과 소재를 선정하여 ROAS를 높이기
즉,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할은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성과를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필요 역량
퍼포먼스 마케터가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은 역시 데이터에 관한 내용입니다.
단순히 광고를 최적화시키는 일을 넘어서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를 읽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 데이터 지표를 기반으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여 적절한 타기팅을 설정하고, 고객의 후기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키워드를 선별하여 광고에 적용시킴으로써 성과를 높입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에 광고를 일정 기간 집행한 후 구매 전환의 정도에 따라 매체의 예산에 대해 감액 혹은 가액하여 성과를 최적화시킵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혹은 갖춘 능력을 표현하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곤 합니다.
관련 자격증들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 자격증, 네이버 애드포스트 자격증,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 엑셀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웹에서는 특히 구글 애널리틱스를 80% 이상 사용하기에 퍼포먼스 마케터에겐 필수적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로그 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하고 관련된 앱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앱이나 웹사이트에 추적 코드를 삽입하여 방문자가 어떤 키워드를 통해 방문을 했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툴과 관련된 웹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어도비 애널리틱스, 에이스 카운터 등이 있고, 앱으로는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애드브릭스, 브랜치, 구글 파이어베이스 등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
퍼포먼스 마케터가 진행하게 될 업무 프로세스는 크게 3단계로 나뉩니다.
- 먼저, 전환율 10% 상승 혹은 구매율 10% 상승 등과 같이 목표를 설정합니다.
- 상품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이때 기준은 타사와의 비교를 통하면 비교적 문제점을 파악하기 가 쉽습니다.
- 다음은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고도화하는 단계입니다. 콘텐츠의 발행량이 적었다면 발행량을 늘리고, 이벤트가 부족했다면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방법을 진행합니다. 위 3단계를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
채용 플랫폼 원티드에서 알아본 퍼포먼스 마케터의 연봉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입: 약 2,900만 원
- 5년 차: 약 4,200만 원
- 10년 차: 약 6,300만 원
퍼포먼스 마케터의 현실
최근, 퍼포먼스와 관련된 직무가 아니어도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CRM 마케터, 인하우스 마케터, 대행사 마케터 등의 직무를 가진 사람들도 데이터와 관련된 툴을 익히고 분석을 공부하는 상황이 되었기에 더 이상 퍼포먼스 마케터만의 능력이라고 보기엔 힘들다는 시선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달로 퍼포먼스 분석, 예측, A/B 테스트 등의 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직무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분석 툴을 더욱 전문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하지만 신입은 경험을 쌓을 여력이 되지 않기에 마케터라는 직업이 다른 직종들보다 평균 연봉이 낮게 측정되곤 합니다.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터에게 좋은 글은 돈이 되는 글 (0) | 2023.10.07 |
---|---|
마케팅 실무 용어 모음 (실무 대비, 면접 대비) (0) | 2023.09.27 |
콘텐츠 마케터에게 카드 뉴스 제작은 필수 역량 (카드 뉴스 특징, 카드 뉴스 제작 팁) (0) | 2023.09.13 |
상세페이지 만드는 방법 (제작 방법, 고려 사항, 참고 사이트) (0) | 2023.08.23 |
MZ세대를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 (0) | 2023.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