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카피의 중요성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의 힘)
펜은 칼보다 강하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라는 관용 표현이 있습니다. 보통 문학이나 언론의 영향력이 강할 때 표현하는 말로 오늘의 주제인 광고 카피의 중요성과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의 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어울리는 문장이라고 생각되어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광고 카피는 카피라이터, 마케터, 영업자, 기획자, 작가 등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영역입니다. 심지어는 정치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예시로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선거 신청 버튼의 카피를 Sign Up에서 Learn More로 바꾸면서 구독자를 18% 더 획득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는 한 끗 차이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 문장을 작성하기 위해 문장의 최소 단위인 단어에 대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카피의 본질은 고객의 Pain Point를 찾고, 그것을 해소시켜 주는 데에서 나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카피라이팅의 몇 가지 기술과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들의 다른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제 제기 카피라이팅
누군가의 문제를 발견하고 그의 해결점을 제시해 주는 카피는 확실한 타깃을 상대로 주의를 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읽는 사람이 그 문제에 대해 얼마큼 당사자 의식이 있는지에 따라서 어떠한 문제를 제기해야 할 것인지의 정보가 바뀌게 됩니다. 문제 제기와 관련된 대표적인 단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제 = 고민, 위험성, 리스크
- 실수 = 착각, 함정, 대실수
- 벽 = 막힘 포인트, 곤란, 한계치
- 거짓말 = ~의 착각, ~를 믿어서는 안 된다
호기심 자극 카피라이팅
대부분 광고를 보고 드는 호기심에 클릭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호기심은 인간이 갖고 있는 강한 욕구 중 하나입니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표 단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유 = 근거, 이론, 연유, 까닭
- 사정 = 원인, 속사정, 인과관계
- 진짜 = 리얼한, ~의 속내, 진정한
- 근원 = 뿌리, ~의 고향
- 주목 = 주의, 괄목, 지금 핫한, 클로즈업
절박함을 드러낸 카피라이팅
절박함은 누군가에게 지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를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한 절박함을 드러낸 카피라이팅은 위기를 부채질만 할 뿐이기에 적절한 표현이 중요합니다.
- 종말 = 최후, ~에 안녕
- 끝 = 마지막, 최후, 라스트, 파이널
- 요즘 누가? = 시대착오적, 한물간, 구형의
- 덫 = 음모, 트랩, 책략
- 함정 = 개미지옥, 걸려들다, 계략, 빠지다
- 적 = 적수, 방해, 과제, 상대, 라이벌, 대항마
- 긴급 = 급한, 선착순, 시급, 임시
욕망을 자극한 카피라이팅
사람은 손실 회피 편향이 있다고 합니다. 즉, 잃고 싶지 않은 욕구가 강하여 이것을 자극한 카피를 통해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5만 원 더 저렴하다는 말보다 5만 원 손해 보고 있다는 말이 더 자극이 된다는 것입니다.
- 돈 버는 = 벌다, 흑자가 되는, 수입을 늘리다, 매출 상승
- 부 = 돈, 리치, 재산, 자산, 저축, 보물
- 성공 = 번영, 번성, 영화를 누리다
- 지지 않는 = 손해 보지 않는, 지키는, 자존심을 건, 뒤지지 않는
- 사고 싶다 = 갖고 싶다, 손에 넣고 싶다
- 실패하지 않는 = 실수하지 않는, 틀리지 않는
질문을 던지는 카피라이팅
질문 형식의 카피가 자주 보이는 이유는 우리가 그 질문의 답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정답을 듣기 위해 다음 문장을 계속 읽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 경제학에 나오는 프라이밍 효과에 따르면 실제로 물음표의 효과는 구매율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다고 합니다.
- ~란? = ~의 정의, ~를 생각하다, ~란 무엇인가?
- ~할 때 흔히 하는 실수는? = 누구나 하기 쉬운 실수, 자칫 잘못하면 ~하기 쉬운
- 가장 흔한 ~ 증상은? = ~에 짐작 가는 일은 없나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나요?
- 준비하셨나요? = 구입하겠습니까?, 살 건가요?
- ~할 수 있나요? = 가능합니까?, 할 수 있습니까?
주의를 끄는 카피라이팅
'들여다보지 마시오'라는 글을 보면 더 들여다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심리라고 합니다. 이렇게 명령이나 금지를 통해 주목을 끄는 방법들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카피들을 보면 '사지 마라', '읽지 마라' 등의 표현이 자주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종종 이렇게 강한 표현을 싫어하는 고객들이 있어 '사지 마세요', '하지 말아 주세요' 등의 표현으로 부드럽게 바꿔 쓰곤 합니다.
- 하면 안 되는 = 해서는 안 되는, 하지 말아야 할
- 버려라 = 처분하세요, 그만두세요, ~는 쓰레기통으로
- 경고 = 경보, 위험, 교훈, ~금지
스토리를 담은 카피라이팅
스토리가 담긴 카피 문장은 특별한 힘이 생기곤 합니다. 그 스토리 속 인물에 감정을 이입하게 되어 마음이 더욱 동요됩니다. 특히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스토리는 몰입감을 주어 기억에 남는 카피라이팅이 될 것입니다.
- 이야기 = 히스토리, 성장, 다큐멘터리, 에피소드
- 벼랑 끝에 = 절체절명, 속수무책, 사방이 막힌
- 기적의 = 미라클, 신들린 듯한
- 부활 = 되살아나다, 리바이벌, 기사회생, 부흥, V자 회복
- 도전 = 챌린지, 대항
동질감을 높인 카피라이팅
최근 소비율이 높은 MZ세대를 주축으로 타기팅 한 광고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MZ세대'와 같이 라벨링 하는 것은 동질감을 높여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람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호감을 갖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한 카피입니다.
- ~인간 = ~인, ~피플
- 7080 = 2030, 1020, 5060
- ~세대 = 제너레이션, ~년대, ~둥이
- ~라이프 = ~생활, ~인생
친절한 말투의 카피라이팅
언더독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할 때, 강한 척하지 않고 약점을 공개하는 것이 오히려 공감을 얻기가 쉬울 때 쓰이는 말입니다. 솔직하게 단점을 드러내며 호소하는 카피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약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을 응원하게 만드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 부탁 = 의뢰, 부디
- 도와주세요 = SOS, 헬프
- 당신의 힘 = 당신의 도움, 당신의 재능
- 고백 = 자백, 관계자가 말하는, 누설
- 솔직하게 = 단도직입적, 심플하게, 확실히, 거침없이
방법을 알려주는 카피라이팅
'~의 방법'은 해결책을 제시할 때 쓰이는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카피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쓰이고 자주 보이기에 주의를 끌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흔한 말이 되지 않기 위해 내용 자체의 차별성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하는 방법 = ~해야 하는, ~하는 수단, ~가이드
- 사용법 = 쓰임새, 활용법, 용도, 이용법
- 한 가지 방법 = 수법, ~술, ~법, 방책, 묘수
특정 타깃을 드러낸 카피라이팅
어지럽게 나열된 글이나 소리에서 특정 타깃을 드러낸 것과 같은 선택적 주의는 듣는 이의 주의를 집중시킬 좋은 방법입니다. 구체적 타깃 설정과 묘사는 반응이 좋은 카피를 쓸 수 있게 됩니다.
- ~인 분에게 = ~인 당신에게, ~여
- 언젠가 ~하고 싶은 사람에게
- ~를 사용하는 분에게 = ~를 사용하는 당신에게
- ~를 위한 = for ~, ~한정
- ~야말로 = ~라서 더욱, 그야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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