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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그로스 마케터 되는 방법, 하는 일과 연봉 정보

by 내꿈은 건물주 2024.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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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마케터 되는 방법, 하는 일과 연봉 정보

 

그로스 해킹과 그로스 마케터

그로스 해킹이란 활성 유저를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에 성장과 개선을 추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성장과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빠른 가설과 테스트 검증을 반복함으로써 학습의 비용을 줄이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 Growth(성장) Marketer는 회사의 성장을 위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기본적이고 주된 업무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회사를 성장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목표 전환까지 이르는 퍼널을 개선하고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대시보드로 만들고 이러한 데이터를 자동화하여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추가적으로 상세페이지의 개선과 랜딩페이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실험 능력이 요구되기도 하며 이러한 것들을 다루기 위해 코딩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그로스 마케터는 IT계열의 스타트업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넓은 시야와 높은 서비스 이해도를 가진 그로스 마케터는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핵심 인재가 됩니다.

 

그로스 마케터 되는 방법

그로스 마케터는 다른 마케터에 비해 신입 마케터가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자동화,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트래킹 분석과 분석 툴을 보고 인사이트를 얻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점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기에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이 중요한 직업입니다. 신입 마케터가 하기에는 생각보다 넓은 분야를 깊게 파고들어야 하는 업무이기에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와 숫자를 좋아하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인 직무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능력, 이러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다양하고 넓은 시야를 갖추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그로스 마케터는 결괏값이 나오기 전 과정부터 참여하여 서비스나 제품을 론칭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형태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마케팅의 전체적인 단계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하는 포지션이기에 신입 마케터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AARRR이란 무엇인가?

AARRR(마케팅 프레임워크)란 서비스의 상태를 분석하는 가장 효율적인 지표입니다.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유지), Referral(추천), Revenue(수익)은 스타트업 마케터가 자주 활용하는 그로스해킹의 용어로, 진행 중인 업무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 단계를 마케팅 전략으로 수립한 것입니다.

 

Acquisition(획득) 단계에서는 적정 가격에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지, 어떤 미디어에서 유입된 고객이 가장 효과적인지, 우리의 고객은 어떠한 미디어를 제일 선호하는지, 우리는 이러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적절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를 얻기 위함입니다.

 

Activation(활성화) 단계는 유입된 고객들이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잘 사용하고 있는지, 상품별 활용 빈도는 어떤지, 가장 관심을 보이는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인지, 고객이 어디서 무엇을 보고 이탈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기 위함입니다.

 

Retention(유지) 단계는 기업의 서비스가 잘 사용되고 유지되고 있는지, 고객들이 우리의 서비스와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 cherry picker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지, 휴먼 유저는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Referral(추천) 단계는 고객들이 다른 고객에게 기업의 서비스와 상품을 추천하는지,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지,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만족도와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Revenue(수익) 단계는 수익을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로, 상품의 구매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판매 주기 대비 구매 주기는 어느 정도인지, 광고비 대비 매출 규모는 적당한지, 한 명의 고객에서 발생하는 매출액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AARRR 지표를 사용할 경우 위 단계처럼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스타트업의 그로스 마케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반드시 AARRR 지표의 위 순서대로 진행할 필요는 없으며 고객을 유도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단계를 위한 자신만의 순서가 있다면 모델을 다르게 설정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마다 AARRR을 해석하는 지표가 다르기에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표에 녹여서 자유롭게 사용하곤 합니다.

 

그로스 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의 차이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면 그로스 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는 하는 일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로스 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점에서 비슷한 특징을 가집니다. 하지만 퍼포먼스 마케터는 돈을 쓰는 페이드 광고에 집중을 한다면 그로스 마케팅은 이를 포함하여 더욱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봅니다. 앞서 AARRR 지표에서 말씀드린 보완을 위한 테스트 진행과 개선점을 낸다는 것까지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즉, 퍼포먼스 마케터는 매출과 서비스의 MAU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그로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에 더 초점을 두고 데이터를 추출하여 결과를 도출해 내는 마케터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로스 마케터의 자격요건

채용 플랫폼에 올라온 채용요건, 자격요건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 기반 AARRR 캠페인 기획과 문제 해결 경험이 있는 사람, 마케팅 자동화와 개인화 툴을 다룰 줄 아는 사람, 내부 및 외부 매체 미디어를 믹스하고 타기팅과 소재 기획이 가능한 사람,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능숙한 사람, 지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를 기반으로 최적화하는 result-driven 한 성향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자격요건만 보더라도 신입 마케터가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로스 마케터가 되고자 한다면 데이터 분석 툴을 필수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하기에 이에 대한 부분을 준비하신다면 그로스 마케터로의 취업 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로스 마케터 연봉 정보

2023년 기준 채용 플랫폼에 따르면, 그로스 마케터의 신입 연봉은 평균 2,900만 원인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신입 그로스 마케터의 경우, 퍼포먼스 마케터나 콘텐츠 마케터 등 다른 직군의 마케터들과 비슷한 연봉을 받습니다. 하지만 3년 차가 지나면 그로스 마케터의 평균 연봉은 3,600만 원가량으로 다른 직군의 마케터들보다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높은 수준의 역량을 요구하기에 경력이 쌓일수록 연봉의 차이가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자신의 역량에 따라 많게는 억대 연봉까지 받을 수 있는 직군이 그로스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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